2008년 가을 풍성한 웹 컨퍼런스 소식

by 태우
2006 NGWeb 컨퍼런스 모습

풍성한 가을이 되니 웹과 관련된 국내 컨퍼런스 소식이 갑자기 풍성하게 쏟아져 나오는군요.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미리 소개차 글을 씁니다. 회사에서 눈치 보시면서 교육으로 가시려고 하는 분들 일정 조정이 아마 가능할 것 같네요. ^^;

아래 소개해드리는 컨퍼런스들의 특징은 (최소한 제가 알기로는) 주목적이 컨퍼런스를 통해서 영리를 위한 목적보다는 그 주제에 대해서 함께 모여서 이야기 나눠보자는 시도성이 강한 것 같습니다. 내용도 그렇게 따를 수 있었으면 참 좋겠네요!

아래 행사들 말고도 다른 훌륭한 컨퍼런스들이 있으시며 아래 댓글로 알려주시면 상황에 맞추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. (행사는 가까운 날짜 순으로 소개해드립니다)

1. X|Media|Lab Seoul [9/25(목) ~ 9/26(금)]
2. Video on the Web 2008 [9/25(목) ~ 9/26(금)]
3. 오픈 웹 아시아 '08 [10/14(화)]
4. 웹앱스콘 2008 [10/23(목)]

1. X|Media|Lab Seoul

일시: 9/25(목) ~ 9/26(금)
장소: 상암동 DMC (Digital Media City)

해외 연사가 많은 국제적인 행사입니다.
X|Media|Lab은 가상세계, 3D 인터넷의 영향력, 그리고 급부상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, 교육, 사업 그리고 사회적인 여러 가지 가능성을 다룹니다.
컨퍼런스 자체가 미래지향적인 점도 있고 해서 재미있는 내용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. 첫날은 강의 위주로, 둘째날은 네트워킹 위주로 진행됩니다.지난 12개월동안 중국 소주, 뉴질랜드 웰링턴, 호주 멜버른, 싱가폴를 비롯해 8번을 달렸다고 하니, 어떤 규모인지는 아시겠죠? ^^ 무엇보다도 이번 컨퍼런스는 무료입니다. 관심있는 분들은 어서 등록을 하시는 것이 좋을 듯!

2. Video on the Web 2008

일시: 9/25(목) ~ 9/26(금)

장소: 건설회관 (서울 강남구 논현동)

이번 행사는 이러한 환경변화 속에서 웹과 IPTV의 만남을 주제로 미래 온라인 비디오의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가능성을타진해보고자 합니다. 본 행사는 기존 IPTV 행사와는 달리 보다 이용자의 시각에서 그리고 콘텐츠와 서비스의 관점에서 웹과IPTV의 만남이 미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를 심도 있게 조망해 볼 수 있는 최초의 자리라 믿어의심치 않습니다.
IPTV + 웹이라는 흥미롭고도 진지한 주제에 대하여 논해보는 컨퍼런스입니다. 트랙을 보면 내용이 굉장히 알차 보이는데요. 단, 너무 일방향 컨퍼런스가 되지 않았으면 하네요. 관심있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! 참고로, 참가비는 사전등록비 - 17만원(일반), 9만원(학생), 현장등록비 - 20만원(일반), 10만원(학생)입니다.

3. 오픈 웹 아시아 '08

일시: 10/14(화)

장소: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

지난 번 블로그 포스트에서 이미 한번 소개해드린 적 있는데요, 세계 최초로 아시아의 웹을 전체적으로 조명해보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. 이 역시 내용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고요. 참고로, "오픈 웹" 아시아가 아니라 오픈 "웹 아시아"가 더 어울리는 자리입니다. 아시아의 웹에 대해서 한번 열린 공론의 장을 만들어 보자라는 뜻이죠. 아, 참석비에 대해서 지난 번에 "단돈 20만원"이라고 말씀드렸던 것 사과드립니다. 많은 분들이 가격이 쎄다는 피드백을 많이 주셔서요 ㅜ 그래도 많은 참석 바랍니다!

4. 웹앱스콘 2008

일시: 10/23(목)
장소: 신도림동 테크노마트 11층 그랜드 볼륨

더 이상 말이 필요없는 컨퍼런스죠. 작년처럼 이번에도 컨퍼런스는 "열린 형태"로 진행됩니다. 론치 패드, 공개 세션, 프로그램 위원회, 자원 봉사단 등 새로운 형태의 시도가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. 아직은 참가비은 미정인 것 같습니다. 국내 시장에서는 아직 "웹 애플리케이션"이라는 것이 아직 애매한 포지셔닝을 가지고 있다고 느껴질 때가 많은데요, 한번 그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훌륭한 장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.

- - -

컨퍼런스는 점점 더 단순한 일방향 지식 전달에서 오시는 분들의 네트워킹 형태로 진화해야 참된 가치를 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웹, 이번 컨퍼런스들을 통해 느껴보시는 훌륭한 자리가 될 것 같네요.

좋은 주말 되세요!